본문 바로가기
생활정보

수족구 증상 및 예방조치 전염

by 세상의 모든 정보232 2024. 6. 30.
반응형

 


정의

수족구병은 특히 유아에게 자주 발생하는데 장내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발열 및 손,발, 입의 발진을 야기하는 것이다. 보통 더러운 물질이나 공기 중에서 비말접촉을 통해 넓게 확산된다. 수족구병은 콕사키 바이러스 A16 혹은 엔테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게 되는데 봄, 여름과 가을철에 자 발생하며 구강궤양, 손과 발의 발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. 

 


원인


일반적으로 콕사키 바이러스 A16에 의한 것이 가장 흔했으나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엔테로 바이러스 71에 의한 수족구의 집단 발생이 나타나고 있다. 콕사키 A 바이러스 5, 6, 7, 9, 10 그리고 콕사키 B 바이러스 2, 5도 원인이 된다.

 


증상

 

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발열이다. 또한 피부점막에 영향을 미쳐 혀, 후두인두, 입술, 잇몸 등이 수포가 일어나 통증성 궤양을 야기한다. 발과 손에는 발진이 일어나는데 3-7mm로 매우 작은 수표들이 몰려있습니다. 꼭 이부위에 국한된것은 아니고 엉덩이나 팔 허벅지 사타구니에도 나타날 수 있스비낟. 수포는 대략 1주일 정도 지속됩니다.


콕사키바이러스에 의해 생긴 수족구는 다른 부위에도 궤양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. 엔테로 바이러스71에 의해 생긴 수족구는 무균성 뇌막염, 마비성 질환을 일으키는 등 중추신경계 감염을 일으킵니다.

 



진단/검사

 

 

보통 병원에 가면 궤양을 진찰하게되는데 분비물 또는 대변 또는 뇌척수액 등을 채취하여 이것을 배양하여 원인 바이러스를 검사해냅니다. 

 


치료

 

어느정도 면역력이 있는 일반환자는 일주일정도 후 자연적으로 회복될 수 있다. 완화되지 않는 경우 이부프로펜과 같은 약물을 사용하게 됩니다. 구강 궤양으로 인하여 탈수가 우려되는 경우 수액이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줘야하며 산성이나 짠 음식을 의도적으로 피해야합니다. 양치시 소금물로 헹궈내는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. 

예방방법

 

수족구를 예방하는 가장 간단하고 기본적인 방법은 손씻기이다. 감염자의 분비물에 직간접 접촉하게 되면 전파가 가능하기 떄문이다. 보호자는 기저귀를 간 후나 오염된 물건을 세척 후 비눗물을 사용하여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해야 한다.

기저귀를 갈아야하는 구역에서는 가정용 표백제 용액으로 자주 소독해줘야합니다. 감염자와의 포옹 등 신체접촉도 피함으로써 확산을 막을 수있습니다. 현재 수족구에 대한 허가된 바이러스 백신은 미국에는 없습니다. 

반응형